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프로

맥북에어: “13인치(M3,M2) VS 15인치(M3)” 차이 비교를 통한 구매 팁

맥북 2대

맥북에어 “13인치와 15인치” 중에서 고민되는데, 화면 크기 말고 다른 사항들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이 포스팅에서는 두 사이즈 모델의 차이 비교를 통해 구매에 도움이 되는 아주 중요한 팁들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본 포스팅은 M2, M3를 모두 다룹니다.)



맥북 추천글

🔥 맥북에어: “13인치(M3,M2) VS 15인치(M3)” 차이 비교를 통한 구매 팁

🔥 맥북에어 M3 구매 가이드: 13 15인치 비교, M2와 차이 비교 (한국 출시일,가격,사전예약)

🔥 맥북에어 M3 (13, 15인치) VS 맥북프로 M3 (14인치 기본형): 차이 비교 구매 가이드와 추천 모델

🔥 맥북에어 M3: “미드나이트” 지문 실물 후기 (단점, 관리 방법, 맥북 색상 정리와 추천)



맥북에어: 13인치(M3,M2) VS 15인치(M3) “차이 비교”

애플이 2024년 3월 새로운 ‘맥북에어 M3’를 출시한 후, 맥북에어는 13인치와 15인치가 구매가능합니다.

맥북에어 13인치는 M3, M2 모두 구매가 가능하며, 15인치는 M3만 구매할 수 있어요.

’15인치 맥북에어 M2’를 구매할 수 없게 된 점은 좀 아쉽죠. 하지만 필요하다면 중고로 구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신뢰할만하고 배송비를 받지 않는 “마이바로(BARO)”를 추천드릴게요.

제가 들어가서 살펴보니 대략 100만원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네요.


1. 13인치 VS 15인치: 공통점

먼저, ‘맥북에어 M2’와 ‘맥북에어 M3’는 M2와 M3라는 ‘칩 차이’ 외에 “거의 같은 성능의 하드웨어(CPU, GPU, 메모리, 저장 장치, 디스플레이, 포트 등)”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맥북에어 라인업은 성능면에서 칩 차이 외에는 매우 유사하다고 볼 수 있죠.

🔥 다만, 칩 차이로 인한 ‘성능과 효율’은 20%가량 M3모델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렌더링 속도는 1.8배 향상 되었습니다.

‘M3와 M2 맥북에어’의 모든 라인업은 ‘메모리와 저장 장치 옵션’을 완전히 같은 스펙으로 맞출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해상도의 Liquid Retina 디스플레이, 폼팩터, 터치아이디, 2개의 Thunderbolt 포트”가 모두 같아요.

맥북의 '터치아이디'
맥북의 ‘터치아이디’

심지어, 색상도 모두 동일합니다. 모두,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4가지로 구성되어있죠.

맥북에어의 4가지 색상
맥북에어의 4가지 색상

따라서, 두 사이즈 모델의 차이점은 그리 많지 않은 몇 가지로 손에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차이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인데요. 아래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2. 13인치 VS 15인치: 차이점

먼저, 물론 사이즈와 무게에 차이가 있습니다.

맥북에어 13 VS 15 크기 비교
맥북에어 13 VS 15

🔥 M2와 M3 간 사이즈와 무게 차이는 없으니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사이즈와 무게 비교

무게는 0.27kg이 차이나네요. 가로와 세로도 2~3센티로 상당히 큰 차이입니다. 따라서, 휴대용으로 맥북을 구매하실 예정이라면 확실히 13인치가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다른 주요한 차이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차이점 비교

배터리는 15인치 맥북에어가 용량이 더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중요한 건 실제 테스트를 통한 배터리 수명이죠. 4K 영상을 50% 밝기로 테스트한 결과를 아래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CNN

결과를 살펴보면, 맥북에어 13인치만 8시간 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5인치와의 차이는 무려 1시간 가까이 나는 것인데요. 물론 8시간도 충분히 긴 시간입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배터리 타임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1시간 차이가 크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죠.

그 다음은 “사운드 시스템”입니다.

13인치는 스피커가 4개인 반면, 15인치는 더욱 큰 폼팩터 덕분에 2개의 스피커가 더 들어가 총 6개의 스피커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포스 캔슬링 우퍼’는 15인치에만 있기 때문에 스피커의 품질은 15인치가 “훨씬” 좋다고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따라서, 맥북의 스피커를 자주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15인치를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4 스피커 사운드 시스템”과 “포스 캔슬링 우퍼를 탑재한 6 스피커 사운드 시스템”의 비교에서 얼마나 품질 차이가 있는지 후기를 잘 보여주신 UNDERkg님의 영상을 보면 얼마나 차이가 큰지 체감하는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맥북 두 대 앞의 남성

해외 유명 애플 전문 웹사이트 macrumors스피커의 차이를 매우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정말 신뢰하셔도 좋을 만한 내용입니다.



맥북에어: 13인치(M3,M2) VS 15인치(M3) “구매 팁”

정확하게 가성비를 비교하기 위해서 13인치와 15인치의 스펙을 동일하게 맞춰보겠습니다. 15인치에 “8코어 GPU”는 없기 때문에, 스펙은 “8코어 CPU, 10코어 GPU, 8GB 통합 메모리, 256GB SSD 저장 장치”로 맞춰 볼게요.

여기에 전원 어댑터도 ‘35W 듀얼 USB-C 포트 전원 어댑터’로 통일해 보겠습니다.

스펙을 동일하게 맞췄을 때 가격 비교


1. 맥북에어 “M3” 13인치 VS 15인치 구매팁

맥북에어 M3 13인치의 시작 가격은 159만원입니다. 맥북에어 M3 15인치는 189만원에 시작하죠. 즉 ‘깡통(가장 기본 옵션)’을 비교했을 때 30만원이 차이납니다.

하지만, 스펙을 동일하게 맞춰 본다면 16만 5천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어요. 쉽게말해 16만 5천원으로 더 큰 화면과 훨씬 더 좋은 스피커 그리고 더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을 가질수 있는 것이죠.

돈을 조금만 더 들이면 금액보다 훨씬 큰 장점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저는 15인치 모델을 정말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물론 ’10GB의 GPU(13만 5천원 추가)’와 ‘35W 듀얼 USB-C 포트 전원 어댑터(2만 7천원 추가)’가 필요 없으신 분들은 13인치 깡통 모델을 선택하시고 30만원을 아껴갈 수 있습니다. 가볍고 들고 다니기 좋은 맥북을 찾는 분들에게는 분명히 13인치 M3도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 맥북에어 “M2” 13인치가 적합한 경우

“가격합리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맥북에어 M2 13인치’를 추천드립니다. ‘맥북에어 M2 13인치’는 현재 구매할 수 있는 맥북 중 가장 저렴한 모델입니다.

아래에서, 가장 기본 옵션을 장착한 깡통 모델들의 가격을 비교해 볼게요.

가장 저렴한 맥북에어 M2 13인치를 구매하시면 50만원을 아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형이 나온 상황에서 구형을 사는 게 걱정이 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아래 나열한 M3 맥북에어가 새로 갖게된 기능들을 살펴 보시고 필요없는 사항들이라면 굳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맥북에어 M3 미드나이트

위에 나열된 5가지가 주요 변경점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분명히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변경점이라고 볼 수있는 ‘외장모니터 2대 연결’이 가능해진 점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M2 모델은 1대밖에 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판매중인 모든 맥북을 정리한 아래 포스팅을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맥북에어 13, 15인치 (M2, M3)’, ‘맥북프로 14, 16인치 (M3)’의 차이를 모두 다룬 구매 가이드인 아래 포스팅이 분명히 도움이 되실 거예요.



블로그 인기글



에디터 추천글

맥북 에어

Apple 공식 브랜드관

Apple authorized reseller(애플 브랜드관)입니다. 가장 빠른 배송을 보장하고, 카드 할인무이자 할부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를 클릭하는 것 만으로 블로그를 후원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방문해 주신 분들에게 정말 필요한 기능을 가진 좋은 제품을 소개하고,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